영원한 화자

Toronto G20 Summit 반대시위 참관 혹은 참가기 본문

사사로운 공간/캐나다

Toronto G20 Summit 반대시위 참관 혹은 참가기

영원한 화자 2010. 6. 27. 13:49

 그렇다. 6월 25일부터 시작해서 27일까지는 Huntsville에서 G8 Summit이 Toronto에서는 G20 Summit이 열리고있다. 캐나다 정부는 몇 달 전부터 반세계화 운동 시위에 대한 대책 및 두 차례의 세계적 회의를 위해 약 10억 달러를 지출했다고 한다. 회의를 앞둔 일주일여 전부터, 회의가 열릴 Toronto Metro Convention Centre를 중심으로 펜스가 쳐지기 시작했고 회의 당일 일대 교통 통제와 지하철, 스트릿카 등 대중교통의 폐쇄도 예고되었다.

  작년말쯤 참가했던 포럼 주제가 마침 G20 연관된 것이었고, 그것때문에 논문과 발표준비로 머릿털이 빠질것같은 고통을 겪었다. 당연히 이노무 것에 관심을 갖고 있던 나는 선진국의 반세계화 시위를 경험해보고자 또 이 나라 정부의 대처방법을 구경해보고자 시위에 참관 혹은 참가 하기로 했다.

  fuck the police를 외쳤으니 나도 protester인건가.


 첫 대규모 집회는 Calton/Shurbourne 근처의 Allan Park에서 열렸다. 가는 도중 경찰나으리께서 "여. 친구들~ 혹시 너네 데모하러 가는거 아니지?" 뭍길래 "아냐 나 그냥 여행중이야"라고 말했다. 눈치 빠른 녀석. 도착했을 때 이미 집회는 한창 진행중이었다. 아스팔트 혹은 콘크리트 도로 위에서으 집회만 봐오다 녹음이 우거진 아름다운 공원에서 하는 집회를 보고있자니 뭔가 비현실적으로 다가왔다.


오.
이건 마치 일병정기휴가때 군기본법을 위반하고 촛불시위에 참가했던 그런 충격이랄까. 평소 구호만 외치고 비장한 민중가요를 틀고 율동을 하던 그런 시위를 봐오다가, 시청광장에서 열리고 있던 다양한 형태의 시위와 다양한 구성원들을 보며 참 많이 달라졌고, 발전했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나 여기서 본 시위는 그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인종이, 다양한 집단이, 다양한 구호가 뒤섞여있었다. G20을 비난하는 구호부터 시작해, 퀴어들의 외침과, 티벳, 이란, 베트남등 독립을 요구하거나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해당국 이민자 그룹들도 눈에 띄었다. 또한 단순히 선동과 구호만이 있는게 아니라 한 쪽에선 마칭밴드가 연주를 하고 있었고 흥에 겨워 춤을 추는 사람들도 쉽게 발견할 수 있었다.


시위, 집회라고 부르기에는 풍경이 너무 아름다웠고 사람들또한 순진해보였다.


본격적으로 행진을 하기 시작했다. 캐나다 경찰들은 그 전부터 다운타운 주요 길목에서 대기를 하고 있었고 시위대가 움직이기 시작하자 길 양옆으로 같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인상깊었던 것은 모두 자전거를 동반하고 있었고 반바지를 입고 있었다는 점이다. 같이 동행했던 프랑스 친구에게 한국은 반바지도 입지 않고 자전거도 이용하지 않는다고 하자, 프랑스는 자전거는 물론 롤러블레이드도 탄다고 했다.


또 하나 인상깊었던 점은 많은 사람들이 "사회주의"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공산주의를 외치는 피켓도 간간히 볼 수 있었다. 여러 깃발에서는 마르크스의 얼굴이 나부끼고 있었다. 한국전쟁과 미군정의 영향으로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에 대한 담론들이 터부시 되어왔던 한국에서는 보기 힘든 광경 중에 하나였다. 어쨌든 점점 그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자본주의에 대해서 한국이 아닌 캐나다 국민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었다.






그렇게 행진을 하다가 Yonge/College에 도착했다. 경찰이 앞쪽에서 길을 통제하는 듯 했고, 시위대는 fuck the police!를 외치기 시작했다. 보이진 않았지만 대열 앞쪽에서 충돌이 발생했는지 우리나라 전경들 비슷하게 무장한 경찰들이 대열 앞쪽으로 몰려가기 시작했고, 겁을 먹은 시민들은 oh shit!!!을 외치며 도망쳐 나오기 시작했다. 앞쪽으로 가서 확인하고 싶었지만 같이 있던 일행들이 더 이상 가기를 원하질 않아서 나도 대열에서 빠져나올 수 밖에 없었다.

 왜 이렇게 모두 검은색 옷을입고 복면을하고 있나 궁금했었는데 이 그룹의 정체는 오늘(토론토 현지시각 6월 26일) Queens Park에서 출발한 두번째 집회에서 알 수 있었다.



 
오늘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