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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한 화자
<경계도시2>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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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부터 어떻게 말해야 될지 모르겠다. 국가보안법, 보수성, 냄비근성, 미성숙한 시민의식. 언론이라고 말하기도 부끄러운 신문 쪼가리들, 그것보다 더 부끄러운 정치인들. 어떻게 보면 <경계도시2>는 송두율이란 한 인간을 통해서 한국의 치부를 차곡차곡 들춰내는 영화라고 할 수 있다. 이 나라에 번듯한 탈을 쓰고 만연해 있는 몰상식의 깊이와 그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말이다.
혹자들은 이런 미성숙과 몰상식의 이유를 짧은 민주화 역사에서 찾는데, 그럼 그 성숙은 언제오는 것일지 의문이 든다. 광복 이후부터 지금까지 끊이질 않는 공공연한 국가의 폭력 앞에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며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 부터 나온다는 헌법이 공허한 말놀음처럼 느껴진다.
영화가 불편한 것인지, 대한민국이 불편한 것인지 도통 알 수가 없다. 나에게 이민올 생각이 없는 지 묻는 친구의 답변에 잠시 망설였던 내가 이해되는 순간이다.